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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DMIN 2021. 01. 24.
 풍수론(風水論)
  조회: 1251

풍수론(風水論)

A. 서론(序論)

태조산에서 출맥한 지기는 중, 소조산을 거쳐 길면 수만리, 짧으면 몇 십리를 땅속의
정기를 받으며 흐르고, 음인 산과 양인 물이 서로 조화를 이룬 곳에 이르면
긴 여정을 마치고 혈(穴)을 맺는다.
혈은 천리를 뻗어온 용맥이라도 겨우 한 평 남짓한 공간에다 맺는데, 이것은 자연이 만

최고의 예술품으로 악인이 쓰면 도리어 화를 당한다고 한다.
또한 『설심부(雪心賦)』에서는‘적선필획길천(積善必獲吉遷) 적악환초흉지(積惡還招
凶地)’
라고 하여‘적선을 하면 반드시 길지를 얻어 장사 지내고, 적악을 하면 흉지를 불러들인
다.’
고 하였다.
풍수론은 결국 자연 속에서 혈(穴)을 찾고 그 혈에 매장된(사는) 유골(생물)이 생기와
양기를
충분히 받아 왕성한 생명력을 발휘하도록 하는 방법론으로 여러 이론이 있으나
결국은 모두 진혈을 찾기 위함이다.


B. 형기론(形氣論)

산세의 모양이나 형세상의 아름다움을 유추하여 혈(穴)을 찾는 이론으로,
형기론은 생기가 왕성한 산줄기[용맥(龍脈)]를 찾는 간룡법과 혈(穴)의 생기가 흩어지

않도록 주변의 산봉우리가 감싸준 곳을 찾는 장풍법, 용맥에서 응결된 혈을 찾는 정혈
법으로
나누어서 설명하는데 나름대로 이론적 체계와 학문적 계보를 갖춘 풍수학으로 배산임
수의
부지 선정에 많은 영향을 미쳤다.
간룡법은
산세가 높고 웅장하며 무성하게 뻗어 내리고, 용맥이 태조산에서 끊어지지 않고 이어져

주산(主山)으로 솟았는가와 생기왕성하게 흘러 뻗었는가를 중요하게 보며,
또 마치 새가 날개를 편 듯이 줄기가 겹겹이 내려 뻗어야 하고[개장(開帳)],
개장(開帳)의 중심을 뚫고 흘러야 하며[천심(穿心)],
벌의 허리와 학의 무릎처럼[봉요학슬(蜂腰鶴膝)] 잘록한 부분[과협(過峽)]이 있어야
산과 산사이의 생기가 끊어지지 않고 이어진 것으로 본다.
장풍법(藏風法)은
혈(穴)에 응집된 생기가 바람을 만나 흩어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필요하며,
혈의 뒤쪽에서 혈을 맺게 해주는 주산(主山)은 머리를 숙여 바람을 막아주고,
좌우에 있는 청룡(靑龍), 백호(白虎)는 둘러쳐져서 바람을 막되 두 끝은 혈을 포근히
감싸 안은 형상이어야 하며, 혈 앞쪽에는 손님과 대화를 나눌 때 놓는 찻상처럼
안산(案山)이 낮고도 편편해야 하고, 안산 너머에는 주인에게 예를 표하는 손님인 듯한

조산(朝山)이 수려해야 좋다.
정혈법(定穴法)은
용맥이 주산(主山)으로부터 부모(父母) -> 태(胎) -> 식(息) -> 잉(孕) -> 육(育)의 모
양새로
뻗어야 혈이 맺히며, 혈이 속한 명당(明堂)의 형세 역시 입수(入首), 좌우선익(左右蟬
翼),
전순(氈脣)이 둘러싸서, 혈에 응집된 생기의 손실을 막고 외부에서 흉기가 침입하는 것

방지해야 하고 혈 자체의 모양새도 와(窩), 겸(鉗), 유(乳), 돌(突)로 되어야
진혈(眞穴)이며 혈처의 토색은 오색(五色)이 감돌고 붉고 노란빛이 감돌아야 한다.
그래서 결과적으로 형기론(形氣論)은
양기인 물과 바람은 무시한 채 음기인 산의 형상만 보고 혈을 찾으니
음양이 조화를 이룬 혈을 정할 수 없어 ‘용(龍)은 3년에 걸쳐 찾고 혈(穴)은 10년에 걸

찾는다.’는 격언이 생겼다.
한국풍수의 실상은 이러한 이론에 치우친 형기론으로 공부하나,
현장에서 이론을 투영하여 혈을 찾을 수 없으니 최종적으로는 형기론을 이용하여
혈을 짐작하는 수준에 오래도록 머물러 있다.



C. 물형론(物形論)

산천의 겉모양새와 그 안의 정기는 서로 통한다는 전제하에, 보거나 잡을 수 없는 지기

사람이나 금수(禽獸)에 빗대어 구체적인 형상으로 표현하고 판단의 중요 기준은 안산
(案山)의
모양새인데, 물형(物形) 중에서 힘을 쓰는 곳이나 긴장을 하는 곳, 정신을 집중시키는
곳을
혈(穴)로 간주 한다.
그래서 산천 형세를 사람과 동물 등의 형상에 빗대어 당(堂)의 이름을 정하고
그 물형(物形)의 중심이 되는 곳을 혈로 잡는데, 이 이론은 지기를 물형으로 감별해
낼 수 있는 초능력을 소지한 사람[신안(神眼)]만이 혈을 잡을 수 있고, 물형의 판단이

혈처의 판단에서는 십인십색(十人十色)을 보인다.
한국 풍수에서 유독 물형론(物形論)이 널리 퍼진 것은 산천의 형세를 한눈에 파악하여
단정할 수 있는 일종의 술법과도 같아 초보자라도 쉽게 이해하며 친숙해 졌기 때문이
나,
이 이론은 풍수의 본질적인 체계 구조에는 잘 나타나지 않고 대부분 비기나 비망록에
많이 나타난다.



D. 이기론(理氣論)

패철(佩鐵)로 자연의 국(局)을 정한 다음 산줄기와 물의 길흉을 판별하여 혈(穴)을 정
하는
이론으로 자연을 오행(五行)에 따라 4국(局)으로 분류하고 각 국(局)마다 나고 죽는 과
정을
다시 12단계로 구분지어 생명적 특징과 개성을 부여 하는데, 여기서 국(局)은 혈에서
보아
물이 빠지는 방향[파(破)]으로 정해진다.
천지인(天地人)이 조화를 이룬 혈을 쉽게 찾을 수 있고 옛 묘의 길흉감별에도 탁월하
다.
『장경(葬經)』에서는 ‘토규측기방위(土圭測其方位) 옥척도기원이(玉尺度其遠邇)’이라

하여‘장사(葬事)를 지낼 때는 토규(土圭; 고대에 방위(方位)를 측정하던 기구(機具))를
이용해 방위(方位)를 정확히 잡고, 옥척(玉尺; 길이를 재던 자)으로 깊고 얕음을 측정
한다.’
라고 말하고 있다.
또한‘길룡이 흉수(凶水)에 접하면 흉화 되는데 옛 사람들은 용만 보고 혈을 잡은 것이
모두
허사라 하고, 오직 수(水)만 가지고 길흉을 판단한다고 하나 잘못이다.
용과 수가 서로 음양으로 배합해야 혈에 생기가 있다.’라고『88향진결(八十八向眞訣)

에서는 말하고 있다.
『지리오결(地理五訣)』에서는‘향(向)이란 용(龍), 혈(穴), 사(砂), 수(水)의 집합점이
니,
‘천리 강산이 일향간(一向間)이다.’용은 향에서 생왕사절을 찾고, 혈은 향에서 유기(有
氣)
무기(無氣)를 찾고, 사는 향에서 득위(得位)와 부득위(不得位)를 찾고, 수는 향에서
살인황천(殺人黃泉)과 구빈황천(救貧黃泉)을 찾는다.’라고 했고, 땅에 지맥이 없을 경
우에
용과 수가 배합하는 향을 정한다면, 부귀는 할 수 없더라도 인정(人丁)은 유지되며
결코 절사(絶嗣)하지 않는다. 향의 생왕(生旺)이 능히 용의 사절(死絶)을 구제)하기
때문이다.’라고
말하면서 이기론의 타당성을 말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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