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풍수지리자료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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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DMIN 2021. 01. 17.
 광중에 바위가 있을 경우
  조회: 1128
광중에 바위가 있을 경우



한 지관이 타인을 위해 묘지를 정하고 땅을 팔 때였다. 한 자가 조금 넘자, 갑자기 포크레인 삽이 드르륵 긁히며 바위에서 불꽃이 튀었다. 상주의 얼굴이 순식간에 잿빛으로 변하며 지관의 얼굴을 뚫어져라 쏘아보았다. 지관 역시 등에서 식은땀이 솟고 손에서는 땀이 배었다. 지관은 뭔가를 변명해야 되겠다고 생각하였다."야외로 놀러 가면 바위에 앉아 놀지요. 맹인은 사시사철 바위에 누워 지낼 수 있으니 이곳이 바로 명당입니다." 그 말을 들은 상주의 얼굴에는 다시 핏기가 돌고, 곧이어 바위 깨는 소리가 요란하였다 한다.


그렇다면 지관의 말처럼 광중에 바위가 있으면 진짜 명당일까? 아니다. 바위가 있으면 흉지이니 다른 곳을 찾아야 한다. 풍수가 찾는 명당은 산을 타고 흐르는 지기가 물을 만나며 응집된 곳으로 보통은 혈이라 부른다. 천 리를 달려온 용맥도 겨우 한 평 남짓한 혈을 맺는데, 그곳은 생기가 최대한도로 응집된 곳이다. 그렇다면 생기란 무엇인가? 생기는 만물을 창조하고 길러내는 기운으로 물, 온도, 산소, 양분, 빛 등이 복합된 개념이다. 만약 그 중에서 하나라도 불충분하면 생물은 태어나서 자라지 못한다.
자연 상태라면 빛을 제외한 생기적 요소는 흙만이 품을 수 있다. 바위는 생기 요소 중에서 물과 산소, 양분을 품을 수 없기 때문에 생물이 자라지 못하며 따라서 바위 위는 흉지이다. 그렇지만 바위에 조금이라도 흙이 묻어 있다면 그곳에는 풀이나 나무가 자란다. 이것은 바위 자체가 아니라 흙 속에 생기가 포함되어 있기 때문이다. 또한 바위 위에 흙을 깔고 모시는 것조차 풍수적으로 용납되지 않는다. 급히 다른 장소를 택해야 한다.


잡돌이 많이 섞여있을 경우


풍수적 길지란 땅 속이 흙으로 이루어진 특정 지역을 말하며, 흙의 상태도 돌도 흙도 아닌 비석 비토(非石非土)라하여 눈으로 보면 돌처럼 단단해 보이나 손으로 만져 비벼 보면 밀가루처럼 고운 입자로 부서지는 것을 제일로 친다. 그곳에 오방색이라하여 황색, 적색, 청색, 흑색, 흰색의 무늬가 고루 섞여 있으면 더욱 귀한 흙으로 여긴다.
따라서 잡돌이 섞인 땅은 생기가 응집된 땅이 아니라 생기가 흩어져 있는 무력(無力)한 땅으로 본다. 마치 무나 뼈에 바람이 든 것 같이 힘이 없고 또 쇠약한 곳이다. 잡돌이 나온다면 광중을 되도록 넓게 파고 광중을 메울 고운 흙을 충분히 장만한다. 관 아래에도 두텁게 흙을 깔고, 사방에도 두텁게 흙으로 메운 다음 흙다지기를 한다.



나무뿌리가 침입할 염려가 있을 때



땅 속의 조화는 사람이 지식으로 알기 어렵다. 이장을 위해 관 뚜껑을 열면, 그 속에 쥐나 뱀이 살기도 하고, 물이 가득 차 있기도 하고, 불이 나 관이 검게 그슬려 있기도 하고, 심지어 조개까지 사는 경우도 있다. 다음은 관 속에서 생기는 나쁜 현상으로 자손에게 흉한 재앙이 일어난다.

1. 수염…목욕룡에 점혈하면 광중에 물이 차거나 아래로 수맥이 흐른다. 육탈이 되지 않거나 유골이 까맣게 썩는다. 지상의 물이 광중으로 흘러들면 뼈는 1,2년 내에 녹아 흔적도 없어진다.자손이 각종 암에 걸려 패절한다고 한다.

2. 화염…혈장으로 팔요풍이 들어 유골이 까맣게 그슬리고 관 속에는 그음이 찬다. 시도때도 없이 자손이 교통사고등 불의의 재난을 당해 패절한다고 한다.
3. 목염…나무 뿌리가 외부로부터 광중으로 침입하거나 광중 내부에서 생겨 유골을 감싼다. 주로 습기가 많고 생기가 없는 푸석푸석한 땅 또는 밤자갈이 섞인 밭흙에 생기며, 정신병자가 나온다고 한다. 나무뿌리는 向濕性, 向肥性, 向日性(공기)가 있다.
4. 충염…광 중으로 지렁이, 벌, 개미, 뱀 등이 침입하며 손재나 정신병의 원인이 된다. 모두 습기가 많거나 수맥이 흐르는 곳이다.
5. 모염…솜털같은 곰팡이가 유골을 감싸고 있는 것으로 음습한 땅에 생긴다. 재물을 잃게되고 자식 중에 정신질환자가 생겨난다. 햇볕을 받으면 녹아 없어지기도 한다.
6. 빙염…광 중이 차가워서 체백이 얼거나 육탈이 되지 않는다. 광중에 물이 사시사철 차 있거나 한랭한 북서풍이 관중에 들어와 생긴다. 자손이 음란방탕하며 심신을 상해 패절한다,

나무뿌리가 광중으로 들어 갈 염려가 있을 때는 되도록 주변의 나무를 넓게 제거하는 것이 상책이고, 특히 아카시아 나무는 뿌리가 옆으로 왕성하게 뻗어므로 몇 십미터에 떨어져 있는 것도 광중으로 뿌리가 침입할 수 있으므로 조심해야 한다.


뒷 정리



매장을 끝내면 주변에는 장지를 마련하며 베어 놓은 나무며, 파헤쳐진 흙이며, 또 운구하면서 들고 온 만장과 상여, 조화· 음식물 및 기타의 쓰레기가 산더미처럼 쌓이게 된다. 대부분은 대수롭지 않게 생각해 산에 버리지만 양식있는 사람이라면 산의 오염을 염려해야 한다. 따라서 매장 후의 뒷정리는 그 집안의 가풍이나 사람들의 심성을 알아보는 좋은 본보기가 된다. 산은 그 자체가 하나의 생명체이다. 산을 더럽히고 어지럽히는 것은 산에 악덕을 쌓는 일이다.



1. 포크레인으로 쓰러뜨려 한 곳으로 밀쳐 놓은 나무는 톱으로 작은 토막을 만들어 한곳에 정리하여 쌓아놓아야 한다. 산림을 훼손한 것에 대한 최소한의 배려의 마음이다.
2. 만장·상여 ·썩는 쓰레기는 묘에서 떨어진 지점에 깊이 매장한다.
3. 술병·프라스틱용기·일회용 접시 등은 반드시 수거해야 한다.


4. 고인의 옷가지 등을 태울 때에는 화재를 조심해야 한다.
5. 상주, 조문객, 인부들의 생리 작용을 위한 별도의 화장실을 설치하고 사후에는 말끔히 뒷정리한다.
6. 훼손된 땅은 방치하지 말고 곧 나무를 심어 보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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