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풍수지리자료실
大松風水地理硏究會 : 서울시 서초구 양재동 12-2지관 / 풍수지리사 : 02-848-44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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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DMIN 2021. 01. 23.
 풍수용어 ㅂ
  조회: 1294
풍수용어 ㅂ


박환(剝換)
암석이 물과 바람에 의해 기계적 풍화가 되거나 화학적 풍화 등으로 흙으로 변해가는 것을 가리킨
다. 박환이 잘 된 내룡 이어야 생기가 왕성한 것으로 본다.
반궁수(反弓水)
물이 둥글게 흐를 경우 그 바깥쪽을 말한다. 즉, 물이 직접 흘러드는 곳으로 땅 속은 물이 가득 차고,
이런 곳에 마을이 들어서면 집집마다 패절(敗絶)한다.
배곡(背曲)
산[특히 안산(案山)이나 조산(朝山)]이나 사(砂), 용맥(龍脈)이 혈(穴)을 바라보지 않고 돌아앉거나,
혈을 감싸 안지 않고 바깥으로 휘어진 경우를 말한다.
배수지혈(背囚之穴)
청오경(靑烏經)에 나오는 말로, 기(氣)가 유음(幽陰)한 혈(穴)을 말하며, 사방이 꽉 막히고 깊숙이 묻
혀, 음냉(陰冷)한 혈로서 찬물이 광중에 스며든다.
배주(背走)
산[특히 안산(案山)이나 조산(朝山)]이나 사(砂), 용맥(龍脈)이 혈을 감싸 안지 않고 무정하게 바깥
으로 뻗어간 경우를 말한다.
배합(配合)
내룡이 뻗어온 방향을 패철로 격정할 때, 내룡의 중심선이 간지의 중심선상에 놓인 것을 말한다. 예
를 들어 내룡의 중심선이 임(壬) 자와 자(子)자 사이에 놓이면 배합되었다고 말한다.
백두대간(白頭大幹)
국토를 산줄기와 물줄기를 근간으로 질서와 체계를 가지고 해석한 한국 고유의 지리 사상으로 남북
으로 길게 뻗은(백두에서 지리산까지) 산맥이다.
백보전란(百步轉欄)
물이 전방으로 곧게 빠지지 않고, 굽어서 빠지는 물길이 더 이상 보이지 않는 파구까지의 거리가 혈
에서 약135미터 이내를 말한다.
백비(白碑)
비석(碑石) 중에서 벼슬을 했으나 뚜렷한 업적이 없거나, 일찍 죽어 기록할 공적이 없거나 혹은 여자
의 묘일 때 아무 글자도 새기지 않고 그냥 비석만 서 있는 경우이다.
백호(白虎)
혈의 우측으로 뻗어내려 혈을 감싸는 산줄기로 혈의 생기를 보호하고 바람을 막아준다.
범안(凡眼)
풍수가의 실력이 산수의 형세를 매우 상식적으로 이해하는 단계이다.
법안(法眼)
내룡이 뻗어온 산세를 일일이 짚어보고 용맥의 꿈틀거림의 정도와 방위를 풍수 이론에 맞추어서 혈
을 잡는 수준이다.
병(病)
12포태법상에서 기운이 쇠하여 병이 든 것으로 젊은 날의 기상은 없어지고 죽을 날만 기다리니 흉하
다.
병기맥(病氣脈)
내룡을 다섯 구획으로 구분할 때 우측의 첫 번째 구획을 말한다. 중심은 쇠기맥(衰氣脈)이고 그곳에
서 각각 70~90센티미터씩 떨어뜨려 좌측으로 생기맥(生氣脈), 사기맥(死氣脈)이며, 우측으로는 왕
기맥(旺氣脈)과 병기맥이다.
보필(輔弼)
좌보(左輔)와 우필(右弼)을 합쳐서 부른 말로 북두칠성 국자 모양의 손잡이 좌우에 있는 두개의 별
을 말한다.
복수쌍전(福壽雙全)
부귀(富貴)와 장수(長壽)가 온전하게 함께 한다는 말이다.
복응천(卜應天)
당나라 때의 유명한 풍수가로 풍수 경전인 [설심부(雪心賦)]를 지었다.
본신용호(本身龍虎)
청룡(靑龍)과 백호(白虎)가 주산(主山)에서 함께 좌우로 뻗어 나온 것을 말한다.
봉요학슬(蜂腰鶴膝)
과협의 형태가 벌의 허리처럼 잘록하고, 학의 무릎처럼 매듭진 것을 말하며, 제일로 친다.
봉침분금(縫針分金)
패철 9층을 말하며, 시신이 생기를 받을 수 있도록 마지막으로 광중에서 시신의 좌향을 잡는데 사용
한다.
부(夫)
원래는 지아비를 말하지만 풍수 경전에서는 주로 어조사로 쓰이는 경우가 많다.
부귀지기취(富貴之期聚)
부귀(富貴)가 모이는 것이 기약되어 있다는 말로, 부귀가 틀림없이 온다는 말이다.
부룡(富龍)
용맥이 웅장하면서 살이 찐 듯 통통하고 곁가지를 겹겹으로 뻗어 생기가 왕성한 내룡이다.
부모(父母)
주산을 가리킨다. 주산에서 혈까지 이어지는 내룡의 모양새, 즉 부모->태(胎)-> 식(息)-> 잉(孕)->
육(育)의 첫 번째이다.
부토(浮土)
산의 표면을 덮고 있는 흙.
분금(分金)
정침분금과 봉침분금이 있는데 일반적으로 분금이라 함은 봉침분금을 말한다. [봉침분금 참조]
불급지혈(不及之穴)
청오경(靑烏經)에 나오는 말로, 기(氣)가 다다르지 않는 혈(穴)을 말하며, 조산(朝山)이 없는 혈로서
살아 있는 후손들이 절멸(絶滅) 한다.
불배합(不配合)
내룡이 뻗어온 방향을 패철로 격정(格定)할 때, 내룡의 중심선이 간지(干支)의 중심선상에 놓이지
않은 상태이다. 예를 들어 내룡의 중심선이 해(亥)와 임(壬), 혹은 자(子)와 계(癸) 자 사이에 놓이면
불배합으로 잠룡(潛龍)이라 한다.
불축지혈(不畜之穴)
청오경(靑烏經)에 나오는 말로, 기(氣)가 모이지 않는 혈(穴)을 말하며, 용호(龍虎)가 없이 외롭게 드
러난 혈로, 유골(遺骨)이 시커멓게 썩는다.
비기(秘記)
이인(異人)이나 선지자(先知者)들이 장래의 길흉을 예언한 기록들이다.
비보풍수(裨補風水)
비보방살(裨補防殺)이라 하여 우리의 전통적인 지리 사상이다. 즉 국토가 허하고 병이 들면 그곳에
절을 짓거나 탑을 세웠고, 바람을 막기 위해 방풍림을 심었다.
비석비토(非石非土)
보기에는 돌 같으나 손으로 문질러 보면 고운 흙이 되는 돌 같은 흙을 말하며, 진혈(眞穴)이면 반드
시 나오는 혈증(穴證)의 하나다.
비화(比和)
오행(五行)이 같음 즉 상생 상극이 아닌 동질(同質)의 기운.
빈룡(貧龍)
용맥이 곁가지가 없이 밋밋하게 뻗은 모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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