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풍수지리자료실
大松風水地理硏究會 : 서울시 서초구 양재동 12-2지관 / 풍수지리사 : 02-848-44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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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DMIN 2021. 01. 24.
 풍수용어 ㅅ
  조회: 1287
풍수용어 ㅅ


사(死)
12포태법상에서 기운이 다하여 죽음에 이른 상태이다.
사(砂)
혈을 에워싼 주변의 산봉우리를 가리킨다. 사사(四砂)라 하면 현무(玄武), 주작(朱雀), 청룡(靑龍),
백호(白虎)이다.
사기맥(死氣脈)
내룡을 다섯 구획으로 구분할 때 좌측의 첫 번째 구획을 말한다.
사루하전(辭樓下殿)
용맥이 산줄기의 중심으로 뻗어 나오되 일어서고 엎드리며 겹겹으로 곁가지를 펼치며 전진하는 형
세로, 높고 뾰족한 산이 펑퍼짐하게 변화 하면서 뻗어 나가는 형세이다.
사리(舍利)
다비를 한 후에 스님의 유골에서 추린 녹두알만한 영롱한 구슬들. 도를 닦는 과정에서 스님의 몸에
응결된 정수(精髓)로서 영혼이 깃든 것으로 본다.
사모사(紗帽砂)
사모(紗帽)는 고려 말에서 조선 때까지 쓰던 벼슬아치들의 모자로 이와 비슷하게 생긴 산을 말하며,
음양오행으로는 토성(土星)으로 관운이 있다고 본다
사상(四象)
음양이 서로 대립과 교감으로 이룬 4조(組)의 대립 형식이다 즉 태양(太陽), 소양(少陽), 소음(少陰),
태음(太陰)이다.
사세(四勢)
장경(葬經)에 나오는 말로, 사신사(四神砂)를 말한다.
사신사(四神砂)
현무(玄武), 주작(朱雀), 청룡(靑龍), 백호(白虎)를 말한다. 장경(葬經)에서는 "夫葬以左爲靑龍 右爲
白虎 前爲朱雀 後爲玄武"라고 말했다.
사유팔간(四維八干)
패철 24방위 중에서 천간(天干)을 구성하는 요소들로, 건(乾) 곤(坤) 간(艮) 손(巽)은 사유(四維)이고,
임(壬) 계(癸) 갑(甲) 을(乙) 병(丙) 정(丁) 경(庚) 신(辛)은 팔간(八干)이다. 이것은 하늘의 기운으로
양(陽)이고, 태양이고, 남자이고, 변화를 일으키는 주체에 해당한다.
사토(死土)
돌, 모래가 흙에 반씩 섞여 있거나 토질이 건조하여 푸석 푸석한 흙, 또는 습기가 많아 배수가 안 되
는 흙이다.
산(山)
일반적인 산을 말할 때도 있지만 때로는 분묘(墳墓) 혹은 좌(坐)로쓰일 때가 많다. 예를 들어 자산오
향(子山午向)이라고 하면 이는 자좌오향(子坐午向) 이라는 말과 같다.
산경표(山經表)
신경준(申景濬)이 옛 지도에 나타난 산맥을 문헌으로 정리한 책이다. 전국의 산맥을 하나의 대간(大
幹), 하나의 정간(正幹), 그리고 13개의 정맥(正脈)으로 규정하고, 여기에서 다시 가지처럼 뻗은 기맥
(岐脈)까지 족보 책을 엮듯이 상세하게 기록하였다.
산환수포(山環水抱)
용호(龍虎)가 혈장(穴場)을 둥글게 감싸 안고, 물은 그 산자락을돌아서 흘러 나가는 것을 말한다.
살(殺.煞)
사람이나 물건 등을 해치는 독한 기운.
살인대황천(殺人大黃天)
병사묘절수(病死墓絶水)가 향 앞으로 들어와서 향상(向上)의 관록방(官祿方)을 충파(沖破)하여 나
가는 것이다. 수(水) 중에서 가장 흉(凶)한 것으로 다 큰 자식이 죽고 집안에 과부가 항상 통곡한다고
했다. 각국(各局)의 절파(絶破), 우선수에 태향(胎向)을 놓았을 경우이다. 향상(向上)으로 각국에 임
관파(臨官破), 우선수에 제왕향(帝旺向)이다.
삼길봉(三吉峰)
진(震), 경(庚), 해(亥)방의 봉우리를 말하며, 혈에서 보아 이 방향에 풍만하고 수려한 산 봉우리가 있
으면 부귀하고 장수한다고 한다.
삼재(三才)
천(天), 지(地), 인(人)을 말하며, 풍수에서는 천문, 지리, 그리고 사람에 관한 모든 것이 조화를 이루
도록 터와 시간을 잡는 것을 말한다. 풍수가를 "삼재를 터득한 사람"이라 부르기도 한다.
삼절녹마상어가(三絶祿馬上御街)
세 곳의 물(제왕수, 임관수, 양수)이 절방(絶方)으로 나가니 녹(祿)으로 말을 받고 대궐로 오른다(들
어 간다). 즉 세 곳의 귀한 물이 절방으로 나가니 녹을 받는 관리가 되어 대궐로 들어간다는 말이다.
삼태사(三台砂)
품(品)자 삼봉(三峰)으로 단정하게 늘어선 형태의 산으로 삼정승(三政丞)이 난다. 봉우리가 이어져
세 개이면 삼형제 등과(登科)로, 떨어져 있으면 삼대(三代) 등과로 귀한 사(砂)이다
삼합(三合)
이기풍수에서 생(生), 왕(旺), 묘(墓)가 서로 조화를 이룬 상태를 말한다.
삼합연주귀무가(三合連珠貴無價)
삼합(三合)이 구슬을 꿰듯이 이루어 졌을 때는 그 값어치를 따질 수 없이 귀(貴)하다는 말로 우선수
(右旋水)이고 묘파(墓破)에 장생룡(長生龍)에다 정생향(正生向)을 놓았을 경우와 좌선수(左旋水)이
고 묘파(墓破)에 제왕룡(帝旺龍)에다 정왕향(正旺向)을 놓았을 경우로, 인정(人丁)이 대왕(大旺)하
고 부귀하며 자식은 효도하고 복수쌍전(福壽雙全)한다.
삼합오행(三合五行)
지지(地支)가 세 개씩 모여서 하나의 오행을 이루는 것을 말하며, 신자진(申子辰)은 수(水), 해묘미
(亥卯未)는 목(木), 인오술(寅午戌)은 화(火), 사유축(巳酉丑)은 금(金)으로 각각 삼합을 이룬다. 이기
론의 12포태법에서 각국의 생(生), 왕(旺), 묘(墓)가 서로 조화를 이룬 상태를 말하기도 한다.
삽천(揷天)
산의 형상이 하늘을 찌르는 것과 같은 것을 말한다.
상극(相剋)
자연이 수 -> 화 -> 금 -> 목 -> 토 로 역행하여 모든 생명체가 멸망해 가는데, 문명의 산물들은 모두
상극의 원리에 따라 발명되어 사람의 삶에 도움을 준다. 즉 물로 불을 끄고, 불로 쇠를 녹여 철물을
만들고, 쇠로 나무를 자르고, 나무로 흙을 파내어 사람에게 이롭게 이용한다.
상무(翔舞)
장경(葬經)에 나오는 말로, 조산(朝山)의 모습이 혈(穴)을 향해 춤추듯이 단정하고 수려해야 한다는
말로 "주작상무(朱雀翔舞)"라고 했다.
상배(相配)
음과 양, 남과여, 산과 물 등이 서로 짝을 이룸.
상부(相符)
청룡과 백호가 혈장을 가운데 두고 나란히 뻗은 것을 가리킨다. 후손 간에 우애가 없고 다툼이 잦다
고 본다.
상생(相生)
자연이 봄 -> 여름 -> 가을 -> 겨울로 순환하듯이 오행도 목 -> 화 -> 토 -> 금 -> 수로 순행하는 것
을 말한다. 상생의 원리는 나무로 불을 살리고, 불이 타면 흙(재)이 되고, 흙에서 쇠를 캐고, 쇠의 찬
기운이 물(이슬)을 생성하는 이치이다.
생기(生氣)
우주와 자연을 변화시키고, 천지 만물을 창조하고 생육하는 빛, 산소, 물, 영양분, 온도 등이 복합된
기운으로 자연 상태에선 흙 속에 머문다.
생기맥(生氣脈)
내룡을 다섯 구획으로 구분할 때 좌측의 두 번째 구획을 말한다.
생래파왕(生來破旺)
향상(向上)으로 각국의 정왕향(正旺向)을 놓을 때 장생방(長生方)에서 물이 와서 향(向) 앞에서 소수
(消水)하는 것을 말하며, 인정(人丁)은 있으나 재물(財物)이 없다.
생래회왕(生來會旺)
각국의 정왕향(正旺向)을 놓을 때 장생방(長生方)에서 물이 와서 제왕향(帝旺向) 앞에서 만나는 것
을 말하며, 발부발귀(發富發貴)하고 오래 살고 인정(人丁)이 흥왕(興旺)한다.
생수충(파)왕(生水沖(破)旺)
좌선수(左旋水)에 태파(胎破)이고 태향(胎向)을 놓았을 경우로, 장생수(長生水)가 들어와 제왕방(帝
旺方)으로 나가니 아들이 있어도 발달치 못하며, 인정(人丁)과 재물(財物)이 끊어진다.
생토(生土)
산의 표면을 덮고 있는 흙을 걷어내면 돌도 흙도 아닌 상태가 나오는데, 보기에는 돌 같으나 만지면
흙처럼 곱게 바스러진다. 바로 생기가 응집되거나 흘러가는 통로로 홍황자윤(紅黃滋潤)해야 좋다.
생향충관대(生向沖冠帶)
장생수(長生水)가 관대방(冠帶方)을 충(沖)하는 경우로, 총명한 어린이가 상하고 숙녀의 하문(下門)
이 불리하다. 오래되면 패절하여 집안이 망한다. 좌선수(左旋水) 묘파(墓破)에 병향(病向)을 놓을 경
우이다.
생향충임관(生向沖臨官)
장생수(長生水)가 임관방(臨官方)을 충(沖)하는 경우로, 다 큰 자식이 상하고 오래되면 패절한다. 좌
선수(左旋水) 절파(絶破)에 병향(病向)을놓을 경우이다.
석량(石梁)
물을 가로 지르는 돌무더기 길로 , 물 속이라도 그 부분이 볼록하게 도드라져 있다. 생기는 용맥을 타
고 흐르다가 물을 만나면 멈추지만(界水則止), 이는 토맥(土脈)을 따라 흐르던 경우이며 그 맥이 석
맥(石脈)이었을 경우에는 물을 건너서 결혈(結穴)하는 수가 있다. 이때 물을 가로 지르는 생기는 석
량을 따라 흐른다.
석산(石山)
박환이 덜 이루어져 아직 토질이 암석이나 돌로 된 산이다. 생기를 품지 못한 산이다.
석숭(石崇) (265-316)
발해(渤海) 난피[南皮] 사람. 징저우자사[荊州刺史]가 되었다. 팔왕(八王)의 난(亂)을 만나 조왕(趙
王) 윤(倫)에게 살해되었으며, 중국 서진(西晋) 시대의 전설적인 부자의 이름이다.
선궁사(先弓砂)
용호(龍虎)가 활같이 휘어 혈을 환포하는 사(砂)로 좌선궁(靑龍)이면 장남이 번창하고, 우선궁(白虎)
이면 차남 혹은 딸들이 풍성해 진다.
선익(蟬翼)
입수 지점부터 좌우로 뻗어 혈장을 감싸는 부분인데, 그 모양이 매미의 날개를 닮았다고 해서 생긴
말이다. 좌측의 선익을 청룡 선익, 우측의 선익을 백호 선익이라 부른다. 진혈 임을 입증하는 증거중
하나로 선익이 있어야 명당이라 한다.
선저수(?渚水)
일명 진응수(眞應水)라 부르며 본래부터 혈장 앞에 넘치듯이 고여 있는 샘이나 연못을 가리킨다. 산
세가 극히 왕성한 증거이며 맑고 수려하다면 재복(財福)이 크다고 한다.
선천팔괘(先天八卦)
하도(河圖)를 기본으로 하여 만들어진 천지(天地)의 기본이치를 담은 팔괘(八卦)로 건1천(乾一天),
태2택(兌二澤), 리3화(離三火), 진4뢰(震四雷), 손5풍(巽五風), 감6수(坎六水), 간7산(艮七山), 곤8지
(坤八地)로 이루어져 있다.
설기(洩氣)
기운이 빠짐.
설심부(雪心賦)
당나라 복응천(卜應天)이 지은 책으로 맹천기(孟天其)가 주석을 달았다. 산천형세의 모양새에 따라
사람의 길흉화복을 상세하게 설명하였다.
성궁(星宮)
성(星)은 별, 천체(天體)의 기운을 말하고 궁(宮)은 궁전(宮殿), 신전(神殿)등 지상의 장소를 말하므
로, 성(星)은 천체(天體)의 기운(氣運)을 말하고 궁(宮)은 이 세상의 어느 특정한 장소(場所)를 가리
키는 말이다.
소수(消水)
물이 빠져 나가는 것을 가리킨다.
소조산(小祖山)
생기 에너지를 응결시키는 입수가 있기 직전에 생기가 집합된 산으로주산(主山) 혹은 현무라 부른
다.
소회(所會)
장경(葬經)에 나오는 말로, 전후좌우(前後左右) 사방이 둘러싸서 집합을 이루는 곳을 말한다.
속기(束氣)
내룡의 기운이 뭉쳐졌다가 다시 힘차게 내 뿜는 곳을 말한다.쉽게 "목" 혹은 "고개"로 산맥의 마디 부
분을 말하며 비슷한 말로 "과협(過峽)", "결인(結咽)"이 있다.
쇠(衰)
12포태법상에서 노년기에 접어든 시기이다. 비록 기운은 쇠하였으나 쌓은 경륜이 있어 후학을 지도
하는 상태이다.
쇠기맥(衰氣脈)
내룡의 다섯 구획 중에서 중앙에 위치한다. 생기가 흐르지 않는 통로이나 보통의 묘들은 대개가 쇠
기맥에 안장되어 잘못 되었다.
쇠향(衰向)
88향법에서 정한 묘의 좌향으로, 물이 좌선하여 태위(胎位)로 소수하고 용(龍)이 제왕룡(帝旺龍), 쇠
룡(衰龍)일때 놓는 좌향이다. 이때 반드시 1)당국(當局)이 평지이고, 2)백보전란(百步轉欄)하고, 3)파
(破)가 천간파(天干破)라야 하며, 4)전고후저(前高後低)하고, 5)용진혈적(龍眞穴的) 해야 하는데, 용
(龍)에 대해서는 좀더 연구가 필요하다.
수(水)
풍수에서는 혈을 에워싼 주변의 물과 바람을 합하여 말한다.
수구(水口)
혈에서 보아 물이 최종적으로 빠지는 지점을 가리킨다.
수국(水局)
수구가 패철의 을진(乙辰), 손사(巽巳), 병오(丙午) 방 즉, 동남방에 있는 경우로 음양오행상 수국이
다. 겨울에 해당하고 색깔은 흑색이다.
수두(垂頭)
주산의 형상이 머리를 숙인 것과 같은 모양이어야 좋다는 말이다. 즉 장경(藏經)의 사세편(四勢篇)
에서 "현무수두(玄武垂頭)"라고 했다.
수맥파(水脈派)
수맥이 흙 또는 암반에 부딪칠 때 발생하는 일종의 에너지 파장이다.
수산(水山)
산 정상부분이 날카롭지 않은 여러 봉이 중첩되게 있는 산을 수산 혹은 수성산(水星山)이라 한다. 감
(坎). 태(兌), 건(乾)방에 있어야 득지, 득위 하여 예술가나, 청렴한 선비가 난다.
수성(獸星)
수구 부분에 짐승의 모양을 한 바위들이 막고 선 것을 가리킨다. 수성이 수구를 막아 서 있으면 무관
(武官)이 난다.
수성수(水星水)
혈의 앞쪽에서 가로로 마치 뱀이 지나가듯 굽이굽이 굽어서 지나가는 모양새이다. 돈이 남아돌고 의
식이 풍부해진다.
순충(旬沖)
입관(入棺)이나 하관(下棺)시 그날의 간지(干支)에서 천간(天干)은 천간충(天干沖)이 되고, 지지(地
支)는 지지충(地支沖)이 되는 간충지충(干沖地沖)인 출생년(出生年)에 태어난 사람이 화(禍)를 당하
는 것으로, 전후 3분만 그 자리를 비키면 된다.(호충(呼沖)편 참조)
승금(乘金)
뇌두(腦頭)와 같은 말로 혈로 들어오기 전에 은미(隱微)하게 솟구친 부분을 음양오행상으로 나타 낸
말이다.
시호(諡號)
죽은 뒤에 망자의 공덕을 칭송하여 추증(追贈)하는 칭호. 일본에서는 절에서 시호를 지어 받는데 67
만 엔이 든다고 한다.
식(息)
태(胎) 아래로 흐르면서 생기가 잠시 묶여 있는 곳이다. 주산에서 혈까지 이어지는 내룡의 모양새,
즉 부모 -> 태(胎) -> 식(息) -> 잉(孕) -> 육(育)의 세 번째이다.
신(神)
영(靈)이 모여 승천(昇天)한 것을 신이라 한다.
신안(神眼)
신령한 힘으로 멀리서도 생기가 응집된 혈을 정확히 잡아내는 풍수가의 실력이다.
신임수로파당건(辛壬水路?當乾)
임(壬) 왕향(旺向)을 하고 물이 건방(乾方)으로 소수하거나, 신(辛) 양향(養向)을 하고 건방(乾方)으
로 소수 하는 것은 당연히 두려워해야 하는 살인황천(殺人黃泉)이라는 말이다.
심룡(尋龍)
멀고 가까운 곳의 용맥(龍脈)을 살피거나 찾는 것을 말한다.
십개퇴신여귀령(十個退神如鬼靈)
살인대황천, 도충묘고, 충록소황천, 생수파왕, 왕수충생, 교여불급1, 교여불급2, 생향충관대, 생향충
임관, 왕향충관대 등 열 가지 퇴신수법은 귀신같이 영험하게 흉함이 나타난다는 말이다.
십사진신수법(十四進神水法)
당(唐)의 양균송(楊筠松)이 주창한 수법(水法)으로 사국(四局)의 정생향(正生向), 정왕향(正旺向),
정묘향(正墓向), 정양향(正養向), 태향(胎向), 묘파(墓破)의 자생향(自生向)과 자왕향(自旺向)으로
천간향(天干向) 7개, 지지향(地支向) 7개 합해서 14개 향(向)이며, 사국 합계 56개 향(向)이다.
십이운성(十二運星)
십이포태(十二胞胎)라 부르며, 생명체나 우주가 생성되어 멸망해가는 순환의 법칙이다. 자연이 춘,
하, 추, 동으로 순환하는 것처럼 사람 역시 태어나고, 자라고, 왕성해지고, 쇠해져서, 병들고, 죽어가
는 과정을 12운성으로 정하였다. 용(龍), 혈(穴), 사(砂), 수(水), 향(向)의 이기까지 12운성을 이용해
체계적으로 설명한 만고불변의 법칙이다.
쌍산(雙山)
24방위는 사유팔간(四維八干)과 지지(地支)로 각각 짝을 이루고 있다. 임(壬)자 천간과 지지 자(子)
자가 합쳐서 임자(壬子), 건(乾)자 사유와 지지 해(亥)자가 합쳐서 건해(乾亥) 이렇게 배합된 것을 쌍
산 이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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