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풍수지리자료실
大松風水地理硏究會 : 서울시 서초구 양재동 12-2지관 / 풍수지리사 : 02-848-44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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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DMIN 2021. 01. 24.
 풍수용어 ㅇ
  조회: 1987
풍수용어 ㅇ


아미사(蛾眉砂)
사(砂)의 모양이 누에나방의 촉수 같은 모양을 말하며, 여자 후손 중에 왕비가 난다고 한다.
안대(安對)
전라도에서 무덤의 좌향을 잡을 때 안산이나 조산의 봉우리와 무덤의 방향을 일치시키는 좌향법이
다.
안산(案山)
이것은 혈 앞에 낮게 엎드린 산으로 주인이 손님과 마주 앉은 책상과 같은 역할을 한다. 높으면 눈썹
정도고 낮으면 심장의 위치여야 좋다.
암장(暗葬)
남의 땅에 몰래 장사를 지내거나, 남의 묘를 파내고 자기 조상의 시신을 묻는 경우를 말한다.
압혈(壓穴)
안산이나 조산이 혈보다 지나치게 높고 가까이에 있어 혈의 생기를 눌러 흉(凶)한 경우를 말한다.
앙와(仰瓦)
혈장 뒤편이 비거나 모자라서 요함(凹陷)된 것을 말한다. 부(富)를 쌓을 수 없고 화(禍)를 부른다.
양(養)
12포태법상에서 생명을 다 이루어 놓고 출생만 기다리는 상태이다. 기대에 부풀어 있다.
양균송(楊筠松)
당나라 때의 풍수가로 호가 구빈(救貧)이다. 청낭서(靑囊序)와 청낭오어(靑囊奧語)를 저술하여 이기
론의 시조로 불리며, 모든 사람들에게 길지를 잡아 주어 그 영험(靈驗)이 백발백중하여 조빈모부(朝
貧暮富), 인시하관 묘시발복(寅時下棺 卯時發福)의 고사를 낳았으며 , 많은 사람들을 풍수 술로 가난
에서 구제하여 호가 구빈(救貧)이다.
양기(陽氣)
자연을 변화시키는 주체로 물과 바람을 가리킨다. 풍수에서는 물과 바람을 같은 개념으로 본다.
양기론(陽基論)
사람들이 집단적으로 거주하는 마을이나 도읍지를 정하는 지표로 삼는 풍수의 이론이다.
양의(兩儀)
태극(太極)에서 생성되어 음과 양이 서로 대립한 상태로 우주의 활동이 개시(開始)되는 것이다.
양택론(陽宅論)
산 사람에게 보다 쾌적한 생활환경을 제공하는 주거지를 결정하는 풍수의 이론이다.
양택삼요(陽宅三要)
청(淸)의 조정동(趙廷棟) 옥재씨(玉材氏)가 쓰고 백몽린(白夢麟)이 교정했고, 왕용필(王庸弼) 몽정
씨(夢亭氏)와 장함장(張含章) 응태씨(應泰氏)의 저작(著作)을 참고 하여 1806년경에 지은 양택풍수
의 원전이다. 동서팔택의 구성과 정동변화택 등을 언급한 가장 체계적인 양택서 이다.
양풍(陽風)
계곡에서 자연적으로 생기는 음풍(陰風)과 대비되는 바람으로 자연 상태에서 부는 바람이다.
어대(魚袋)
청오경(靑烏經)에 나오는 말로, 당(唐)나라때 어부(魚符)를 넣어 차는 주머니를 말한다.
어대사(魚袋砂)
청오경(靑烏經)에 나오는 말로, 둥근 봉우리 두개가 서로 이어져 있는 것을 어대사라 한다. 서쪽이
있으면 금어대(金魚袋)로 관귀(官貴)를 주관하고, 남쪽에 있으면 화어대(火魚袋)라 하여 의사(醫師)
가 나고, 동쪽에 있으면 목어대(木魚袋)라 하여 승도(僧道)의 인물이 나고, 북쪽에 있으면 수어대(水
魚袋)라 하여 어부(漁夫)가 난다.
어병사(御屛砂)
사(砂)의 형체가 마치 병풍을 펴 놓은 것 같은 산을 발하며, 음양오행으로 토성(土星)이다. 안산(案
山)이나 주산(主山)이 어병사 이면 높은 벼슬아치나 왕비가 난다.
어부(魚符)
당(唐)나라 이후 관리들의 관등성명을 적은 신분 증명표로, 좌우에 한 개씩 차고 다녔다. 3품 이상은
금어(金魚), 5품 이상은 은어(銀魚)등으로 그 신분을 구분 하였다.
역수(逆水)
물길이 혈을 향해 들어오는 형상으로 풍수에서는 재물이 몰려온다고 해석하여 귀하게 본다. ‘명당수’
라고도 한다.
염정성(廉貞星)
음양오행상 화(火)에 속하며 옥형(玉衡), 석봉(石峰), 첨염고체(尖炎高體)를 뜻한다. 오귀(五鬼), 독
화(獨火), 왕룡(枉龍), 형살흉독(刑殺凶毒)의 일을 관장한다.
염정수(廉貞水)
염정성은 북두칠성의 국자 부분 끝에서 다섯 번째 별이며, 이기론에서 각국의 병수(病水), 사수(死
水)를 말한다.
오기(五氣)
목기(木氣), 화기(火氣), 금기(金氣), 수기(水氣), 토기(土氣)등 5가지의 정기(精氣)를 말한다.
옥대전요(玉帶纏腰)
옥대(玉帶)를 허리에 두른 모습을 말하며, 물이 둥글게 흘러가는 금성수(金星水)로 부귀(富貴)가 길
이 이어진다.
옥인(玉印)
옥도장, 묘 주위에 있는 암반(큰 바위), 건물 등을 말한다.
옥척(玉尺)
고대에서 길이를 재는 기구로 오늘날의 자를 말한다.
와혈(窩穴)
혈장의 모양을 부르는 말로, 일명 "소쿠리 명당"으로 불린다. 외형이 소쿠리나 쟁반처럼 오목하게 되
어 있으며, 혈장의 한쪽 부분이 다른 한쪽보다 길게 혈장을 감싸고 있다.
왕거영생(旺去迎生)
각국의 정생향(正生向)을 놓을 때 제왕방(帝旺方)에서 물이 와서 장생향(長生向) 앞에서 만나는 것
을 말하며, 부(富)와 귀(貴)가 가득하다.
왕거충생(旺去沖生)
향상(向上)으로 각국의 제왕향(帝旺向)을 놓을 때 제왕방(帝旺方)의 물이 흘러 장생향(長生向) 앞에
서 빠져 나가는 것을 말하며, 자식을 키우기 어려우니 절사(絶祀)한다.
왕기맥(旺氣脈)
내룡의 다섯 구획 중에서 우측의 두 번째에 위치한다.
왕수충생(旺水沖生)
우선수(右旋水), 절파(絶破)에 목욕향(沐浴向)을 놓았을 경우이며, 어린아이를 키우기 어렵고 열에
아홉은 후손이 끊어진다. 초년(初年)에는 재물을 얻지만 결국 인정(人丁)이 살상(殺傷)한다. 욕처봉
왕향(浴處逢旺向)의 과궁수(過宮水)이다.
왕향충관대(旺向沖冠帶)
제왕수(帝旺水)가 관대방(冠帶方)을 충(沖)하는 경우로 총명한 아기가 상하며, 요절한다. 후사가 끊
어지고 재물이 패한다. 단연코 백발백중한다. 우선수(右旋水) 묘파(墓破)에 태향(胎向)을 놓을 경우
다.
외기성형(外氣成形)
청오경(靑烏經)에 나오는 말로, 산천이 융결(融結)되어 형상(形象)을 이룬 것을 말한다.
외당(外堂)
혈장 밖의 자연을 감싼 국(局)을 가리키며, 이기론상 자연의 흐름을 파악하기 위해 내당(內堂)과 함
께 중요시 한다.
외반봉침(外盤縫針)
패철 8층을 가리키며, 천반봉침(天盤縫針)이라고도 하며 물의 득과 파, 그리고 묘의 좌향을 잡는 데
사용한다.
외산용호(外山龍虎)
청룡(靑龍)과 백호(白虎)가 양쪽에서 각각 다른 산에서 다가와 혈(穴)을 감싸는 것을 말한다.
요도(橈棹)
내룡의 좌우, 전후에 붙어서 내룡의 방향을 변화시키는 지각(枝脚)이다.
요성(曜星)
용호(龍虎)의 기(氣)가 왕성해 일부가 옆으로 새어나가 생긴 귀사(貴砂)를 말한다.
요풍(凹風)
용호(龍虎)의 일정 부분이 푹 꺼져서 그 너머로 들이나 물, 산이 보이고, 그 부분을 통해 혈(穴)로 불
어오는 흉(凶)한 바람이다. 청룡(靑龍)에서 요풍이 들면 장남이 요절하고, 백호(白虎)에서 요풍이 들
면 작은 아들이나 딸에게 그 화(禍)가 미친다.
용(龍)
산줄기를 가리키며 일어섰다 엎드렸다 하는 산줄기를 용이 꿈틀거리며 달려가는 모습으로 본 것이
다.
용맥(龍脈)
생기를 품고 흘러가는 에너지 통로를 가리키며, 보통은 산줄기나 산맥을 말한다.
용상팔살(龍上八殺)
무덤 속으로 살기가 스며드는 것을 가리키며 패철 1층에 방향이 표시되어 있다. 묘 중에서 잔디를 심
어도 뿌리를 내리지 못하거나 벌건 황토가 드러나면 용상팔살에 걸린 경우가 많다.
용진혈적(龍眞穴的)
용이 참되고 혈이 정확한 지점에 위치하는 것을 말한다.
용호(龍虎)
청룡(靑龍)과 백호(白虎)를 말한다.
우득우파(右得右破)
물이 우측에서 득수하여 혈을 감싸 안고 흐르지 못한 채 무정하게 우측으로 빠져버리는 모습이다.
자연이 올바로 순환하지 못하는 흉지이다.
우선수(右旋水)
물의 흐름이 오른쪽에서 시작해 왼쪽으로 흘러 빠지는 경우를 말한다.
우선용(右旋龍)
산이 물과 바람의 영향을 받아 우측에서 좌측으로 휘어진 모양새를 말한다. 좌선용은 그 반대다.
우필성(右弼星)
음양오행상 금(金)에 속하며 파군성(破軍星)의 우변(右邊)에 있어 보이지 않는다.
울초무림(鬱草茂林)
장경(葬經)에 나오는 말로, 초목(草木)이 울창하고 무성한 것을 말한다.
원관동규(元關同竅)
원(元)은 향(向)이요, 관(關)은 용(龍)이요 규(竅)는 수구(水口)이다. 이는 삼합오행(三合五行)에서
원과 관은 규에서 같아(同) 진다는 말이다. 즉 신자진(申子辰) 수국(水局) 삼합에서 신을 향으로, 자
를 용으로, 진을 수구로 하던지, 아니면 자를 향으로 신을 용으로 진을 수구로 해도 삼합을 이룬 상태
에서는 같은 수구이므로 좋다는 말이다.
원관통규(元關通竅)
향(向)의 생왕(生旺)과 용(龍)의 생왕(生旺)과 수(水)의 생왕(生旺)이 모여 묘고(墓庫)로 돌아 나가는
것을 말한다.
원진수(元辰水)
용호(龍虎)안쪽 혈 앞에서 시작하여 나가는 물을 말한다. 즉 혈 본신(本身)에서 시작하여 앞으로 흘
러가는 물이다.
월견(越肩)
일명 "규봉(窺峰)"이라 하며 청룡과 백호 건너편에서 혈을 향해 언뜻언뜻 넘겨다보는 산으로 마치 구
경꾼이 담장을 넘어 방 안을 들여다보는 형상의 산이다.
월수(越水)
청룡과 백호의 중간으로 건너편의 들판이나 물길이 바라다 보이는 것으로 그곳으로 바람이 불어오
므로 매우 흉하다. 월수에 달빛이 비추어 그 반사 빛이 묘에 이르면 후손이 큰 재앙을 당한다고 한다.
유음지궁(幽陰之宮)
청오경(靑烏經)에 나오는 말로, 유택(幽宅)과 음택(陰宅)을 줄여서 부른 말로 묘(墓)를 말한다.
유혈(乳穴)
혈장의 핵심인 혈심을 향해 봉긋하게 도드라진 형상의 혈이며, 여자의 유방과 같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이다.
육(育)
내룡의 생기가 응집된 혈을 뜻하며 즉 부모 -> 태(胎) -> 식(息) -> 잉(孕) ->육(育)의 마지막 단계이
다.
육수봉(六秀峰)
간(艮), 병(丙), 손(巽), 신(辛), 유(酉), 정(丁)방의 산봉우리를 말하며, 이 방향에 봉우리가 빼어나면
관직에 오르고 부자가 된다.
육탈(肉脫)
시신을 땅에 묻으면 피와 살은 썩어 흙으로 돌아가는 것을 가리킨다.
을병수방손수선(乙丙須防巽水先)
병(丙) 왕향(旺向)을 하고 손방(巽方)으로 물이 소수 하거나, 을(乙) 묘향(墓向)을 하고 손방(巽方)에
서 물이 들어오는 것과, 을(乙) 양향(養向)을 하고 손방(巽方)으로 물이 나가는 것은 살인황천(殺人
黃泉)이므로 반드시 먼저 막아 주어야 한다는 말이다.
을향손류청부귀(乙向巽流淸富貴)
을향(乙向)을 하고 좌선하여 손방(巽方)으로 물이 소수하면 부귀(富貴)가 분명히 온다는 말이다.
음택론(陰宅論)
죽은 사람의 기(氣)가 후손의 기와 감응하여 복이나 화를 미친다는 풍수설로 보통은 묘 터를 잡거나
장사를 지내는 무덤 풍수론을 가리킨다.
음풍(陰風)
산세가 험준할 경우 깊은 골짜기에서 자연적으로 생기는 찬바람이다. 음풍은 혈 주변의 산들이나 입
수, 묘 앞쪽의 전순까지 손상시키거나 허약하게 만든다.
이기론(理氣論)
패철(佩鐵)로 측정한 수구(水口)의 방향으로 혈의 국(局) 정한 다음 국에 따라 내룡과 수구의 이기를
격정해 혈과 좌향을 잡는 풍수 이론이다. 자연 과학적인 접근으로 일명 득수론, 좌향론 이라고 부른
다.
인반중침(人盤中針)
패철 6층을 가리키며, 혈 주변의 사봉 들이 혈에 대해 도움을 주는지 혹은 해를 주는지를 감결한다.
인자수지(人子須知)
명(明)의 서선술(徐善述), 서선계(徐善繼) 형제가 40년에 걸쳐 중국의 현장풍수를 집대성한 책이다.
주로 형기론(形氣論)을 다루면서 이기론(理氣論)을 첨가한 형태로 독자적인 이론체계 라기 보다는
풍수 제 이론을 나열해 놓은 방대한 책이다.
인정(人丁)
인재(人才)와 장정(壯丁)으로, 풍수에서는 후손, 특히 대를 이을 남자 후손을 가리킨다.
인합사(印盒砂)
혈 주변에 도장처럼 생긴 바위를 보통 일컬으며, 인합사가 있으면 벼슬을 한다거나 혹은 옥쇄라 하
여 임금이나 대통령이 태어난다고 해석한다. 인주와 같이 붉은색을 띠면 더욱 좋다고 한다.
인혈(人穴)
입수(入首)한 용맥이 사람이 앉아 있는 것과 같이 완만하면 기(氣)도 용맥의 중간에 머물므로 혈(穴)
도 중간에 잡는 것을 말한다.
일월사(日月砂)
해와 달 모양의 사(砂)나 바위를 가리키며, 주로 바위가 많다.자손이 번창하고 자식마다 모두 효자이
다.
일자문성사(一字文星砂)
사(砂)의 모양이 펑퍼짐하고 "ㅡ" 자 모양으로, 음양오행상 토성(土星)이다. 부귀(富貴)가 쌍전(雙全)
하는 귀사(貴砂)이다.
임관(臨官)
12포태법상에서 청년기에 해당하며, 장원으로 과거에 급제하고 결혼하는 시기이다. 젊은 기상이 한
껏 부풀어 오른 상태이다.
입수(入首)
혈을 만들기 위해 최종적으로 생기 에너지를 응결시켜 전하는 곳이다.
잉(孕)
식(息)을 지나 산줄기가 다시 살짝 솟아올라 하나의 정점을 이룬 곳. 즉 부모 -> 태(胎) -> 식(息) ->
잉(孕) -> 육(育)의 네 번째 단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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