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풍수지리자료실
大松風水地理硏究會 : 서울시 서초구 양재동 12-2지관 / 풍수지리사 : 02-848-44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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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DMIN 2021. 01. 24.
 풍수용어 ㅈ
  조회: 2254
풍수용어 ㅈ


자생향(自生向)
88향법에서 정한 좌향으로, 물이 좌선수로 흘러 태위(胎位)로 소수 하거나, 그 지역의 여러 여건상
정생향(正生向), 정양향(正養向)을 놓기가 어려울 때, 즉 1)당국(當局)의 형세가 불리하거나, 2)조산
이 횡사(橫斜), 악석(惡石), 파쇄(破碎)되었거나, 3)안산(案山)이 배곡(背曲)하여 반궁수(反弓水)로
혈을 충사(沖射), 혹은 횡사(橫斜)되었을 경우, 4)용상팔살(龍上八殺) 에 걸릴 경우, 5)회두극좌(回頭
剋坐)에 걸릴때, 6)정면(正面)에 집이 보일 때에는 각국의 절향(絶向)을 놓는데 이를 자생향이라고
하며, 다른 말로 절처봉생향(絶處逢生向)이라고도 한다.
자연황천(自然黃泉)
자연의 흐름이 거꾸로 순환하는 경우로 외당이 좌선수인데 내당이 우선수이든가, 외당이 우선수인
데 내당이 좌선수인 경우이다. 자연황천에 걸린 내룡은 물이 차거나 바람이 침입하여 흉지가 된다.
자왕향(自旺向)
88향법에서 정한 좌향으로, 자왕향에는 두 가지 경우가 있다. 1)물이 우선수로 흘러 태위(胎位)로 소
수할 때 놓는 자왕향으로 이는 다른 말로 욕처봉왕향(浴處逢旺向)이라 하며 이는 각국의 목욕향(沐
浴向)으로 놓는 경우이다.2)그 지역의 여러 여건상(자생향편 참고) 정왕향(正旺向)을 놓기가 어려울
때 놓는 자왕향(自旺向) 으로 다른 말로 사처봉왕향(死處逢旺向)이라 하며 각국의 사향(死向)으로
놓는 경우이다.
잠룡(潛龍)
내룡이 뻗어온 방향을 패철로 격정 할 때, 내룡의 중심선이 간지(干支)의 중심선상에 놓이지 않은 상
태이다. 예를 들어 내룡의 중심선이 해(亥)와 임(壬), 혹은 자(子)와 계(癸) 자 사이에 놓이면 불배합
용으로 잠룡(潛龍)이라 한다.
잠사천고보좌성군(蠶斯千古輔佐聖君)
‘누에(실)처럼 오랫동안 성군을 보좌한다.’는 말로 높은 관리가 나온다는 말이다.
장경(葬經)
진(晋)의 곽박(郭璞)이 쓴 풍수 경전으로, 장서(葬書) 혹은 비단 주머니에 넣어 두고 몰래 본 책이라
고 하여 금낭경(錦囊經)이라고도 하며 그 내용은 상당히 함축된 말로 풍수 이론을 체계적으로 설명
하였다. 기감편, 인세편, 평지편, 산세편, 사세편, 귀혈편, 형세편, 취류편으로 나누어 설명하고 있는
데, 조선시대 음양과의 수험서였으며 이 책은 배강(背講)까지 해야 했다.
장막(帳幕)
산세의 흐름이 마치 병풍을 펼쳐놓은 듯이 좌우로 겹겹으로 가지를 친 모양새이다.
장생(長生)
12포태법상에서 드디어 한 생명이 태어나는 것이다. 경사스럽고 기쁜 일이다.
장신(藏神)
장경(葬經)에 나오는 말로, 지기(地氣)가 모이는 곳을 말한다.
장택법(葬擇法)
시신에게 영향을 미치는 천문의 이기에 따른 매장의 일시, 고인과 후손들의 사주(四柱)등 천문, 지
리, 인사가 서로 완벽한 조화를 이루도록 장사 지내는 절차나 과정이며 장법(葬法)이라고도 한다.
장풍득수(藏風得水)
직역하면 바람을 가두고 물을 얻는다는 말로 이는 곧 산세의 흐름과 물의 흐름을 파악하여 생기가
뭉쳐진 명당을 찾는 논리로 우리가 쓰는 "풍수(風水)"란 말도 여기서 유래 되었다.
장풍법(藏風法)
혈의 생기가 흩어지지 않도록 주변의 산봉우리가 혈장을 감싸준 곳을 찾는 풍수의 술법이다.
재방절옥(栽肪切玉)
고기의 비계를 자르거나 옥을 절단 했을 때처럼 윤기가 있고 광택이 나야 된다는 뜻으로 혈에서 나
온 흙이 이와 같이 곱고 윤기가 나야 된다는 말이다. [장경(葬經)]
전순(氈脣)
혈장의 바로 앞에 맞닿아 있으면서 혈장의 생기를 보호하고 지탱해주는 역할을 담당한다. 보통 암석
으로 이루어져있다.
절(絶)
12포태법상에서 모든 형체가 절멸된 채 기(氣)조차도 쉬고 있다. 사람으로 말하면 아직 임신되지 않
은 상태다.
절사(絶嗣, 絶祀)
대(代)가 끊어지는 것을 말하며, 후손(後孫)이 없다는 말이다.
점산(占山)
장경(葬經)에 나오는 말로, 길지(吉地)를 찾기 위해 산을 살펴보는 것을 말한다. 간산(看山)과 비슷
한 말이다.
정고(正庫)
이기(理氣) 풍수(風水)에서 각국(各局)의 묘(墓) 방위(方位)를 말하며, 을진(乙辰), 신술(辛戌), 정미
(丁未), 계축(癸丑) 방위(方位) 이다.
정묘향(正墓向)
88향법에서 정한 좌향으로 목국은 정미향(丁未向), 화국은 신술향(辛戌向), 금국은 계축향(癸丑向),
수국은 을진향(乙辰向)을 말하며, 각국에서 물은 좌선수로 흘러야 하고 파(破)는 각국의 절위(絶位)
로 소수해야 하며 용(龍)은 관대룡(冠帶龍), 제왕룡(帝旺龍)이 합법이다.
정생향(正生向)
88향법에서 정한 좌향으로 목국은 건해향(乾亥向), 화국은 간인향(艮寅向), 금국은 손사향(巽巳向),
수국은 곤신향(坤申向)을 말하며, 각국에서 물은 우선수로 흘러야 하고 파(破)는 각국의 묘위(墓位)
로 소수해야 하며 용(龍)은 장생룡(長生龍)이 합법이다.
정양향(正養向)
88향법에서 제일 길(吉)한 좌향으로 수국은 정미향(丁未向), 목국은 신술향(辛戌向), 화국은 계축향
(癸丑向), 금국은 을진향(乙辰向)을 말하며, 각국에서 물은 우선수로 흘러야 하고 파(破)는 각국의
절위(絶位)로 소수해야 하며 용(龍)은 장생룡(長生龍)이 합법이다.
정왕향(正旺向)
88향법에서 정한 좌향으로 목국은 갑묘향(甲卯向), 화국은 병오향(丙午向), 금국은 경유향(庚酉向),
수국은 임자향(壬子向)을 말하며, 각국에서 물은 좌선수로 흘러야 하고 파(破)는 각국의 묘위(墓位)
로 소수해야 하며 용(龍)은 제왕룡(帝旺龍)이 합법이다.
정충(正沖)
입관(入棺)이나 하관(下棺)시 그날의 간지(干支)에서 천간(天干)이 같고 지지(地支)가 충(沖)이 되는
출생년(出生年)인 사람이 화(禍)를 당하는 것으로 전후 3분만 그 자리를 비키면 된다.(호충(呼沖)편
참조)
정혈(定穴)
생기가 응집된 곳을 정하는 방법으로 형기론 에서는 간룡법, 장풍법, 정혈법이 있고, 이기론 에서는
득수법, 좌향법이 있다.
정혈법(定穴法)
형기론에서 혈을 정하는 방법으로 내룡에서 혈까지 내려온 산세의 모양이 부모-> 태(胎)-> 식
(息)-> 잉(孕)-> 육(育)의 형태로 이루어져야 하고, 혈장 주변의 산세는 입수, 선익, 전순, 토색들이
명당의 조건을 갖추어야 한다. 또 혈 자체의 모양도 와, 겸, 유, 돌의 형상을 갖추어야 한다.
제왕(帝旺)
12포태법상에서 벼슬도 높아지고 재물도 많아지는 때이며, 인생의 최고 전성기이다.
조빈모부(朝貧暮富)
아침에 가난한 사람이 저녁에 부자가 된다는 말로, 양균송의 영험(靈驗)한 풍수 술을 칭찬하는 말이
다 이와 비슷한 말로 인시하관 묘시발복(寅時下棺 卯時發福)이 있다.
조산(朝山)
혈 앞쪽의 안산 너머로 높고 웅장하게 서 있는 산으로 보통 주작이라 한다. 모양은 마치 새가 날개를
펼치고 날아가듯이 우아하고 수려한 것을 제일로 친다.
조산(照山)
천심십도정혈(天心十道定穴)에서 혈 앞에 위치한 산을 말한다.
조정동(趙廷棟)
생몰년 미상의 풍수가로 지리오결(地理五訣), 양택삼요(陽宅三要)를 저술하였다. 용, 혈, 사, 수에 향
법(向法)까지 추가하여 오결이라 명명하고88 향법을 만들었다.
조혈모곡(朝穴暮哭)
장경(葬經)에 나오는 말로, 아침에 묘(墓)를 쓰고 저녁에 곡(哭)을 한다는 말로, 흉액(凶厄)이 빨리
나타남을 말한다. 조빈모부(朝貧暮富)와는 반대되는 말이다.
족장(族葬)
한 내룡에 여러 명의 조상을 위에서 아래쪽으로 나란히 모시는 장법(葬法)으로 조선시대에 와서 생
긴 매장풍습이다.
좌공우결(左空右缺)
장경(葬經)에 나오는 말로, 좌우(左右)의 사(砂)인 청룡(靑龍)과 백호(白虎)가 비어 있어 장풍이 되지
않는 것을 말한다.
좌득좌파(左得左破)
물이 좌측에서 득수하여 혈을 감싸 안고 흐르지 못한 채 무정하게 좌측으로 빠져버리는 모습이다.
자연이 올바로 순환하지 못하는 흉지이다.
좌보성(左輔星)
음양오행상 토(土)에 속하며 파군성(破軍星)의 좌변(左邊)에 있어 항상 보인다.
좌선수(左旋水)
물의 흐름이 왼쪽에서 시작해 오른쪽으로 흘러 빠지는 경우를 말한다.
좌선용(左旋龍)
산이 물과 바람의 영향을 받아 좌측에서 우측으로 휘어진 모양새를 말한다. 우선용은 그 반대다.
좌향(坐向)
좌는 시신의 머리 방향이고, 향은 발의 방향을 가리킨다.
좌향론(坐向論)
향법을 강조하는 이기론을 다르게 부르는 말이다.
주산(主山)
혈을 맺게 해주는 혈 뒤쪽에 높게 솟은 산을 일컫는다. 마을이나 도읍지를 보는 양기론 풍수에서는
진산(鎭山)이라 부른다.
주작(朱雀)
혈의 앞쪽에 높게 솟은 산을 가리키며 보통 조산(朝山)과 안산(案山)을 통칭하여 부르는 개념이다.
모양은 마치 새가 날개를 펼치고 날아가듯이 우아하고 수려한 것을 제일로 친다.
주합용호(湊合龍虎)
청룡(靑龍)과 백호(白虎) 중 한쪽은 본신(本身)에서 나오고, 한쪽은 다른 산에서 다가와 혈(穴)을 감
싸는 것을 말한다.
준조직경(蠢粗直硬)
산맥의 흐름이 벌레처럼 꿈틀거려 조잡하고 활동성이 없이 굳어 있음을 말한다.
중조산(中祖山)
태조산에서 뻗어 내린 산줄기가 혈 쪽으로 내려오면서 다음으로 웅장함을 갖춘 산이다. 국립공원이
들어선 명산은 대개가 중조산에 해당한다.
지각(枝脚)
내룡의 몸체에 짧게 붙어 내룡이나 지룡의 몸체를 지탱하거나 내룡의 방향까지 변화시킨다.
지관(地官)
음양과를 합격한 풍수가 중에서 왕족의 묘 터를 잡기 위해 선별된 사람이다. 국상 때만 임명된 임시
직이었으나 한번 지관으로 임명되면 당대 최고의 풍수가로 인정받아 퇴임 후에도 그대로 벼슬 명을
붙여 불렀다.
지덕(地德)
장경(葬經)에 나오는 말로, 땅의 기운(氣運) 즉 지기(地氣)를 말한다.
지령인걸(地靈人傑)
설심부(雪心賦)에 나오는 말로, 땅이 좋으면 그 땅이 가지는 기운도 좋고 그 좋은 기는 훌륭한 사람
이 태어나게 한다는 말이다. 원문은 "地靈人傑 氣化形生"이다.
지룡(枝龍)
내룡보다 적은 규모로 내룡을 따라 가지처럼 뻗어 내린 용이다. 일명 방룡(傍龍)이라 한다.
지리신법(地理新法)
송(宋)나라의 호순신(胡舜申)이 지은 책으로 양균송의 "청낭오어(靑囊奧語)"를 조(祖)로 하고 곽박
(郭璞)의 "장경(葬經)"을 종(宗)으로 삼았다. 구성수법(九星水法)과 용(龍)을 기준으로 국(局)을 정하
는데, 특정 국(局)에 치중되는 문제가 있다. 이 책은 조선시대 음양과의 수험서였으며, 12포태법(十
二胞胎法)을 도입하여 이기론의 기틀을 마련하였다.
지리오결(地理五訣)
청(淸)의 조정동(趙廷棟) 옥재씨(玉材氏)가 쓰고 백몽린(白夢麟)이 교정했고, 왕용필(王庸弼) 몽정
씨(夢亭氏)와 장함장(張含章) 응태씨(應泰氏)의 저작(著作)을 참고 하여 1806년에 지은 책이다. 용혈
사수(龍穴砂水)에 향법(向法)을 추가 강조하여 오결(五訣)을 만들고 산의 형상보다는 용혈사수향
(龍穴砂水向)의 이기(理氣)에 비중을 두고 있다. 이기론의 체계를 완성한 책이다.
지반정침(地盤正針)
일명 내반정침(內盤正針)이라 부르며 패철 4층을 가리킨다. 음택론에서 내룡의 이기를 격정하고, 양
택론에서 주택의 좌향까지 격정한다.
지지(地支)
60갑자의 아래 단위를 이루는 요소들로, 자(子) 축(丑) 인(寅) 묘(卯) 진(辰) 사(巳) 오(午) 미(未) 신
(申) 유(酉) 술(戌) 해(亥)이다. 땅의 기운으로 음(陰)이고, 달이고, 여자여서 양의 기운을 받아 만물
을 낳고 기르는역할을 담당한다.
지지파(地支破)
24방위는 사유팔간(四維八干)과 12지지(地支)로 각각 짝을 이루며 방위를 나타내는데, 물이 빠져 나
가는 지점이 12지지 중의 한 곳일 때 이를 지지파라 한다.
지혈(地穴)
입수(入首)한 용맥이 낮아서 사람이 누워있는 것과 같으면 기(氣)도 용맥의 아래에 머물므로 혈(穴)
도 아래에 잡는 것을 말한다.
진산(鎭山)
혈을 맺게 해주는 혈 뒤쪽에 높게 솟은 산을 말하며, 마을이나 도읍지를 보는 양기론 풍수에서 말하
는 주산(主山)의 다른 말이다.
진신수법(進神水法)
길성방(吉星方)의 수(水)를 을 맞이하고 흉성방(凶星方)의 수(水)를 출살(出殺)시켜 부귀(富貴)를 가
져오는 수법(水法)이다.
진응수(眞應水)
일명 선저수(?渚水)라 부르며 본래부터 혈장 앞에 넘치듯이 고여 있는 샘이나 연못을 가리킨다. 산
세가 극히 왕성한 증거이며 맑고 수려하다면 재복(財福)이 크다고 한다.
진혈(眞穴)
혈임이 증명된 혈을 말한다. 형기론은 매우 까다롭게 혈의 증명을 따지며 하나라도 결격 사유가 있
으면 진혈이 아니라고 주장하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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