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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목: 윤달과 미신
  날짜: 2012.01.05 11:13:48   조회: 3139

윤달과 미신

기 고-허정 <천문역리학연구회 학술위원>

음력은 오랜 세월 우리나라의 공력(公曆)으로 활용되었다.
요즘도 우리 민족 최대 명절인 설날과 추석은 음력에 의해 결정된다.
향교의 봉심(奉審)과 사찰의 법회 또한 음력 초하룻날과 보름날에 일제히 열린다. 그리고 아직도 많은 사람들이 생일과 제삿날을 비롯하여 각종 기념일을 음력으로 사용하고 있다.
음력에는 우리 민족의 과거와 현재가 공존하고 있는 셈이다.

그런데 세간에는 음력의 윤달과 묘 이장이 어떤 연관성이 있다는 얘기가 널리 회자되고 있다.
윤달에 경사를 치르면 나쁜 일이 생기고 흉사를 치르면 좋은 일이 생긴다는 것이다. 그러나 이는 일고의 가치도 없는 미신이 분명하다.
그 어떤 묘 이장과 관련된 내용을 설명한 서적에서도 윤달에 결혼식을 치르면 나쁜 일이 생기고, 묘 이장을 하면 좋은 일이 생긴다고 기술한 바가 없을 뿐만 아니라 역리학에서는 음력이 아닌, 절기와 육십갑자 즉 세차, 월건, 일진을 기준으로 결혼식, 출산, 묘 이장, 사초 등에 좋고 나쁜 날을 가려 쓰기 때문이다.

모든 일에는 좋은 날과 나쁜 날이 있기 마련이다.
윤달에 묘를 옮기거나 입석, 사초를 해도 마찬가지다. 그 묘 터의 기운과 묘 이장을 하는 날의 기운, 그리고 그곳에 묻히는 유골의 기운이 서로 잘 맞아야 조상의 체백(體魄)이 편안해지기 때문이다.

윤달을 비롯한 그 어느 때를 막론하고 길일과 흉일을 가려서 묘 이장을 해야 된다는 사실은 우리나라와 중국의 모든 역리학자들이 풍수지리학의 최고 경전이라고 추천한 '장경과 영성정의' 등을 통해서도 확인할 수 있다.

'장경'에서는 '연월일시가 맞지 않으면 나쁜 일이 발생한다'고 했으며 '영성정의'에서는 '묘 터의 기운과 유골의 기운이 맞아도 연월일시가 맞지 않으면 묘를 쓰지 마라. 그 이유는 모두가 기운()이기 때문'이라고 했다.
사람의 유전자가 제각각이고 우주에 흐르는 기운 또한 날마다 달라지는데 어찌 윤달이라고 해서 길일과 흉일이 없겠는가?

윤달 묘 이장 설은 이렇게 학문적 근거가 전혀 없다.
그런데도 윤달이 사회적 이슈가 되고 있는 것은 역리학에서 한 해의 시작이 입춘이 아닌 동지(冬至)라는 사실도 몰랐던 역리학자들의 견강부회(牽强附會)가 빚어낸 결과라고 보면 틀림없다.

윤달은 음력을 양력의 길이에 맞추어 주는 과정에서 생긴다.
양력은 365.2422일이 되고 음력은 354.3671일이 된다.
그래서 음력은 양력보다 약 11(10.8751)일이 짧다. 이에 3년이 되면 약 33일 차이가 나기 때문에 이 차이를 없애주기 위해 윤달을 배치한다. 윤달이라고 해서 별도의 절기, 월건, 일진은 더 주어지지 않는다. 그래서 윤달이 들어도 1년은 24절기가 될 뿐이다. 윤달이 든다고 해서 묘 이장에 좋고 나쁜 날을 가리는 기준 즉 절기와 세차, 월건, 일진에는 아무런 변화가 없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윤달에는 묘 이장과 수의(壽衣)를 맞추려는 사람은 급격히 늘어난다.
이에 따라 흉사를 치르는 장례업은 그 어느 때보다도 호황을 누리고, 경사를 치르는 산부인과, 예식장 등은 깊은 침체의 늪으로 빠져든다. 그야말로 아무런 학술적인 근거도 없는 미신이 만들어낸 진풍경이 틀림없다.

허정 <천문역리학연구회 학술위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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