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MIN 2018. 12.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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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목: 명당의 유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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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당의 유형

풍수의 유형에는 형태에 따라 단독형과 복합형이 있다. 유형의 종류 제2에 속하는 것은 복유형(複類形) 즉 국, 혈을 중심으로 한 그 주위의 사(砂)를 복합 종합한 것이다. 풍수설에서는 통상 이를 형(形)이라 부른다. 이 복유형은 성국(成局)의 형상의 여하에 따라 이름지어진다. 그 지형이 다종다양함으로 명칭도 달라진다. 또한 성국의 규모에 따라 대소 형상의 차이 때문에 유형의 이름도 다양하다. 그러나 옛부터 인습적으로 길지로 선정된 묘지는 어떤 범위내에 있으므로, 유형의 이름도 그렇게 무한한 것은 아니다. 지금 순차적으로 이러한 대표적 유형의 의의와 내용을 조선시대의 기록과 보고에 의해 잠시 살펴보기로 하자.

1) 금계포란형(金鷄抱卵形)

금계는 천계(天鷄)인데, 이 천계가 한밤중에 우선 새벽을 알린 후에 지상의 닭이 따라서 운다. 고로 이 금계형은 상길(上吉), 따라서 닭은 한번 알을 품으면 이십여 마리의 병아리를 부화시키기 때문에 이 형도 역시 대길(大吉). 따라서 이 지형의 소응은 무리를 이끄는 위대한 호걸 및 대대로 많은 자손을 번식시킨다.

2) 와우형(臥牛形)

소는 성격이 온순하며 강직하다. 그리고 음식을 먹을 때 자주 누워 먹는다. 와우형은 안산에 곡초(穀草)형의 사가 많이 쌓일 것을 요한다. 그러면 염려없이 누워 먹을 수 있기 때문이다. 고로 이 지형의 소응은 큰 사람을 내고, 자손대대 누워 먹을 수 있는 행복한 자를 낸다. 그러나 소는 새끼 낳는 수가 적기 때문에 자손 번식은 금포계란형에 비하면 어느 정도 떨어지는 감이 있다. 와우형에 묘지를 선정할 적당한 장소는, 뿔(角), 코(鼻), 꼬리(尾), 젖(乳), 눈썹사이(眉間 : 양뿔사이) 등이다. 뿔은 물건을 잘 뚫는 힘이 있으므로, 코는 『운심부(運心賦)』에 말하듯이 <牛則耳不聽而鼻聽 蛇則而不聽而目聽也>로서 물건을 잘 식별하는 기관이기 때문이고, 꼬리는 몸에 달라붙는 파리, 등에를 쫓을 수 있기 때문이고, 젖은 새끼를 잘 양육하기 때문이다. 그리고 눈썹사이는 싸움을 할 때 이것을 적에게 부딪치고, 또한 강을 건널 때는 반드시 양 뿔 사이만은 물에 젖지 않게 하므로 이들 장소는 모두 좋은 곳이다.



3) 금구몰니형(金龜沒泥形)

금구는 천귀(天龜)이다. 천귀는 기(氣)를 잘 합해서 사물을 만든다. 이 천귀가 진흙탕 속에 빠지면, 토생금(土生金), 즉 오행의 상생관계가 되기 때문에, 이 토는 오행의 기를 받아 땅속으로부터 오행의 기를 합해서 사물을 잘 만든다. 때문에 이 형은 묘지보다도 오히려 택지로서 더 좋다.


4) 옥녀탄금형(玉女彈琴形)

옥녀는 유예(遊藝)에 숙달한 여자, 금(琴)은 악기, 풍류절미의 옥녀가 악기를 타면, 누가 환희하지 않으랴. 누가 춤추고 노래하지 않으랴. 이 지형의 소응은 대대로 인재 또는 과거급제, 부자, 옥녀를 낸다고 한다.


5) 옥녀산발형(玉女散髮形)

이 형은 안산에 달빛형〔月梳形〕, 오른쪽에 거울형, 왼쪽에 분갑 기름 항아리형임을 요한다. 산발은 화장하기 위한 자세이므로, 곧 단정한 모습이 될 것을 예기한다. 때문에 이 소응은 사람들에게 선망 받을 정도로 올라가며, 또한 주시의 목표가 될 재자가인(才子佳人)을 낸다.


6) 쌍룡농주형(雙龍弄珠形)

용은 입으로 호주(狐珠)를 물고 승천한다. 만약 이 호주를 얻지 못하면 만년이 지나도 승천할 수 없다. 때문에 이 구슬을 얻으려고 노력하고, 만약 구슬을 얻으면 즐거워서 가지고 놀게 됨은 자연의 정이다. 그래서 농주(弄珠)는 이윽고 승천의 조짐이므로 이 지형의 소응은 묘당에 설 대관(大官)을 낸다.


7) 보도출갑형(寶刀出匣形)

희대의 보검이라 해도 갑속에 넣어두고 사용하지 않으면 무용지물이다. 그런데 한번 갑속에서 나오면 간사함을 진압하는 큰 이익을 이루게 될 것이다. 때문에 이 지형의 소응은 천하를 재단하듯이 마치 날카로운 칼로써 허공을 자르는 듯 위대한 인물을 낸다고 한다.


8) 비봉귀소형(飛鳳歸巢形)

봉황은 희대의 영조(靈鳥)이다. 만일 이 새가 나오면 인간에게는 군자가 나오고 성인이 나온다고 한다. 보금자리로 돌아옴은 새끼를 만들기 위함이다. 때문에 이 지형의 소응은 성인 군자를 출생시키는 곳으로 대단히 좋은 땅이다.


9) 산구형(産狗形)

개는 다산하며, 대단히 쉽게 낳는다. 때문에 이 지형의 소응은 쉽게 자손을 번식시킬 수 있는 길지이다.


10) 연화부수형(蓮華浮水形)

연꽃은 꽃도 열매도 구비된 원만한 꽃이다. 이 원만한 꽃도 물 밖 또는 물속에 있어서는 피지 않는다. 수면에 뜰 때가 바야흐로 향기를 만발하는 때이다. 이 소응은 자손이 모두 원만하고 또한 고귀하고 화려한 생활을 하게 된다는 땅이다.


11) 매화낙지형(梅花落地形)

이 꽃은 고결한 꽃이며, 그 꽃이 떨어지면 향기가 사방에 퍼진다. 때문에 자손의 발복이 큰 땅이다.



12) 도화낙지형(桃花落地形)

이 꽃이 땅에 떨어지면 모든 사람이 애석해 한다. 이 땅에 묻으면 모든 사람으로부터 애석함을 갖게 하는 군자를 낼 것이다.


13) 구미형(龜尾形)

거북은 하후(夏后)때 구관점수(九官占數)를 싣(載)고 나왔고 천지의 오행 상생상극은 잘 알고 있는 명물이다. 또한 거북은 음양의 원기를 조화해서 많이 가지기 때문에 그 꼬리는 생기 즉 오행의 정기가 발로하는 곳이다. 때문에 이곳은 길지로서 부귀영화를 가져옴에 틀림없다.


14) 풍취나대형(風吹羅帶形)

이것은 혈 뒤에 귀인형(貴人形)의 사가 있고, 혈 앞에 관복형의 사가 있으며, 남쪽에 표풍(飄風)사가 있으면 길지이다. 풍취나대란 고귀한 사람의 미려한 관복을 입고 나대를 기분좋게 바람에 나부끼고 있는 형상이기 때문에, 이 땅에 묻으면, 자손 중에서 이 지형에 맞는 고위관직자가 배출한다고 한다.


15) 야자형(也字形)

이 형은 혈 뒤에 호(乎)자 형의 사가 있고, 혈 앞에 천(天)자형의 사가 있음을 요하며, 만약 이것들이 구비되면 대단한 길지이다. 그 이유는, 문자의 시작은 천지현황우주……(천자문)로서 천(天)자를 선두로 하고, 문장의 끝은 반드시 야(也)또는 호(乎)자로서 끝맺음을 보통으로 한다. 때문에 이 야자형은 문장으로 해서 세상에 이름 있는 학자를 내고, 천자는 문자의 머리이기 때문에 일세를 풍미할 문호를 내며, 시종일관해서 문(文)에 뛰어난 사람을 내는 땅으로 되어 있다.


16) 복호형(伏虎形)

이 형은 혈 앞에 장형(長型)사가 있고, 건술방(乾戌方) 즉 백호의 허리에 결처(缺處)가 있어서 이곳으로부터 혈을 향해서 바람이 불어 와야함을 요한다. 장형사는 엎드린 호랑이의 잠든 눈을 깨우는 데 좋은 것이고, 그리하여 술(戌)방향의 바람은 견성(犬聲)이라 하므로, 만일 이 방향에서 바람이 불어 얼 때는 복호는 이 바람 소리를 듣고 개 짖는 소리로 들어, 좋은 먹이가 온다고 생각해서 벌떡 일어난다. 이렇게 움직일 때 산기운이 발동해서 이 당을 점유한 자에게 복을 준다. 때문에 길지이다.


17) 금차낙지형(金차落地形) •금차로방형(金차路傍形)•금차절각낙지형(金차 絶脚落地形)

세 가지 모두 금차가 땅에 떨어지면 쇠소리를 내어 사람의 주위를 끈다. 때문에 명성이 나면 숨운 선비가 있다고 해서 고위직에 발탁될 만한 인물을 내고, 또한 쇠가 땅에 떨어졌으므로, 오행의 상생, 토생금의 이치에 적합해서 많은 자손을 번식한다고 한다. 절각낙지(絶脚落地)는 비녀의 머리부분이 땅에 떨어진 것을 의미한다.


18) 갈마음수형(渴馬飮水形)•갈록음수형(渴鹿飮水形)

두 가지 모두 혈 앞에 연못이 있기를 요한다. 마약 이것이 없을 때는 못을 파서 충당시키지 않으면 안 된다. 목마를 것이 물을 마시고 싶어할 때, 그 생각에만 몰두해서 딴 것을 되돌아 보지 않는다. 특히 말, 사슴의 성격은 그런고로, 이 지형의 혈 앞에 물이 있으면 이들 동물은 급하게 물로 뛰어든다고 한다. 이 기운이 있기 때문에 산기운이 발해서 복을 가져오는 것이다. 따라서 두 가지는 모두 길지이다.


19) 노서하전형(老鼠下田形)

이 형은 혈 앞에 조 또는 고품(庫稟)형의 사가 있기를 요구한다. 만일 이 사가 없으면 쥐가 숩을 장소가 없어서 솔개에게 채이던가 또는 굶어 죽게 될 것이다. 이것이 있으면 그 본성을 발휘해서 번성하게 자손을 낳게 된다. 때문에 이 지형은 자손 번성의 목적에 적합한 길지이다.


20) 삼녀동좌형(三女同坐形)

삼녀란 어머니 처 며느리이다. 이 형은 혈 앞에 3개월의 동자안(童子案)사가 있으면, 한 집안이 화합하고 자손이 번성할 길지이지만, 만약 이 3동자 사(砂)가 없으면 삼음도회(三陰都會)의 땅이라 해서 그 소응이 대대로 자식이 없는 여자, 과부를 낳는 망지(亡地)이다.


21) 옥토망월형(玉兎望月形)

이 형은 전안(前案)에 월암(月巖)형의 사가 있으면 길하고 없으면 불길하다. 그 이유는 옥토는 암토끼이며, 달 속에는 숫토끼가 있다. 때문에 이 옥토가 달을 바라보는 것은 숫토끼에 의해 잉태하기를 원하는 것이므로, 그 의욕이 강하며 따라서 산운의 소응 발복도 역시 강하다. 따라서 길지임은 물론이다.


22) 어옹수조형(漁翁垂釣形)

이 형은 전안에 물고기형의 사가 있으면 길하다. 어떤 대어를 낚아 올릴지 모른다. 어떤 고관을 얻을지도 모른다.



23) 비아부벽형(飛蛾附壁形)

산의 푸른 벽 위에 나는 누에나방이 붙어 있는 것은 최고의 아름다운 형이다. 혈 앞에 꽃가지형이 있고, 왼쪽에 동풍성(東風扇)이 있어. 이 형과 조화되면 길지이다.



24) 사두형(巳頭形)

이 형은 전안에 개구리형의 사가 있으면 길하다. 이 뱀이 바야흐로 개구리를 먹는 모양이므로 산기운의 발복이 의심할 바 없다.



25) 잠두형(蠶頭形)

이 형은 앞에 뽕나무형 안 또는 뽕나무 숲이 있으면 길하다. 누에는 뽕잎을 먹는다. 때문에 이 뽕나무숲이 있으면, 다른 것에 기운을 쓰지 않고 뽕잎을 먹는 데 전념한다. 따라서 그 기운이 성해서 발복도 역시 결정적이다.



26) 행주형(行舟形)

이것은 주로 양기(陽基)에 사용되는 형이고, 키, 돛대, 닻을 구비하면 대길이지만, 그중 하나를 구비해도 좋다. 만약 이들 모두를 갖추지 못하면 이 배는 안정을 얻지 못해 점복하던가 또는 유실될 우려가 있다. 또한 이 행주형의 땅은 우물물을 파면 배 밑바닥이 깨져서 침수되므로 흉하다. 행주형은 인물은 만재해서 바야흐로 출발하려는 배를 멈추어 두는 의미로서, 이 형의 토지에는 사람 및 재화가 풍성히 모이는 모양을 초래하는 소응이 있다. 즉, 이 땅을 읍기(邑基)로 하면 이 읍의 발달과 번창은 의심할 바 없다는 것이다.



27) 옥녀직금형(玉女織금形)

이 형은 앞에 농弄사형, 오른쪽에 침사수(沈絲水)가 있어야 한다. 만일 이 물이 없으면 우물을 파야 한다. 이 소응은 옥녀가 비단을 짜듯이 자손이 끊임없이 귀한 인물로 배출된다.



28) 완사명월형(浣紗明月形)

이것은 양기에 사용된다. 사(紗)는 미려한 직물이다. 그것을 명월에 세탁하기 때문에 더 한층 그 아름다움을 더하게 될 것이다. 이 땅의 소응은 사가 아름다움을 더하듯이 그 자손은 끝임없이 나오고, 더욱더 뛰어난 인물을 배출한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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